교육 프로그램
시각디자인

시각디자인은 시각 언어를 통해 텍스트와 이미지, 정보와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디자인 분야로서, 타이포그래피, 편집 디자인, 인포그래픽, 브랜드 디자인, 디지털 디자인, 디자인 기획 및 전략 등을 포함한다. 본 전공은 인문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경계를 넘어 다양한 매체 환경을 활용해 실무 중심의 디자인 접근법을 교육한다.

 

학년 학기 1학기
과정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1 기초선택 평면 구성과 색채
입체 디자인
3
3
4
4
2 전공선택 시각디자인 기초
타이포그래피(1)
시각디자인의 역사
3
3
3
4
4
3
3 전공선택 시각디자인 스튜디오(2)
정보의 시각화
디지털미디어 디자인(2)
영상 디자인(2)
3
3
3
3
4
4
4
4
4 전공선택 시각디자인 프로젝트(2)
컨텐츠 기획과 디자인
3
3
4
3

 

학년 학기 2학기
과정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1 기초선택 공간 조형
컴퓨터 그래픽스
3
3
4
4
2 전공선택 시각디자인 스튜디오(1)
타이포그래피(2)
디지털미디어 디자인(1)
영상 디자인(1)
3
3
3
3
4
4
4
4
3 전공선택 시각디자인 프로젝트(1)
지식⋅정보 디자인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이덴티티 디자인
3
3
3
3
4
4
4
4
4 전공선택 캡스톤디자인(졸업연구)
디자인워크숍
3
3
4
3

 

평면 구성과 색채 (Composition and Color)
2
차원의 평면을 중심으로 그래픽 디자인과 색채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파악하고 실습을 통해 시각적 표현의 기초 역량을 함양한다.

 

입체 디자인 (3D Design)
입체디자인을 위한 기초 과정으로서 조형물을 2, 3차원 공간에 적절히 배치하는 연습을 통해 조형구조와 질서, 미학을 체득한다.

 

공간 조형 (Space Formative)
다양한 실습 과제를 통해 공간디자인에 필요한 기본원리를 학습한다.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컴퓨터 환경의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활용법을 습득하고 기초적인 시각적 표현 역량을 강화한다.

 

시각디자인 기초 (Visual Design Fundamental)
편집디자인, 광고디자인, 디지털 디자인, 브랜딩 등에 대한 기초적인 실습을 통해 시각디자인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타이포그래피 (1),(2) (Typography (1),(2))
다양한 서체의 관찰과 분석, 레터링 등을 통해 타입의 형태연구, 특징 구분, 적합한 서체의 선택과 작성 등 효과적인 타이포그래피의 기초능력을 키운다.

 

시각디자인의 역사 (History of Visual Design)
시각디자인의 사회문화적 흐름과 역사적 변천에 대한 학습을 통해 시각디자인이 문화와 사회의 발전에 끼친 역할을 이해한다.

 

시각디자인 스튜디오 (1) (Visual Design Studio (1))
신문잡지 광고, 포스터, TV, 인터넷 등의 다양한 매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경험하며 종합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이해한다.

 

디지털미디어 디자인 (1) (Digital Media Design (1))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을 디자인의 문제 해결에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디지털 영상을 주제에 맞게 가공하고 통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영상 디자인 (1) (Moving Images (1))
기획, 스토리보드, 카메라 워크, 녹음, 조명 등 영상 디자인의 전 과정을 실제로 경험해봄으로써 영상 매체의 활용 능력을 함양한다.

 

시각디자인 스튜디오 (2) (Visual Design Studio (2))
, 잡지, 신문을 비롯한 각종 인쇄 매체의 정보 생산을 기획, 해석하며 제작 과정 및 관련 매체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정보의 시각화 (Information Visualization)
정량적인 통계 지표나 추상적인 데이터를 목적과 의미를 지니는 정보로 전달하기 위한 창의적이며 효과적인 시각화 방법을 학습, 인포메이션 디자인의 새로운 시각적 표현 방법을 모색한다.

 

디지털미디어 디자인 (2) (Digital Media Design (2))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과 제작 기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며, 이러한 지식의 창의적인 활용 가능성을 탐구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는 정보의 효과적 전달에 필수적인 각종 정보기기의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영상 디자인 (2) (Moving Images (2))
시간과 움직임을 통한 창의적인 그래픽표현을 연구하며, 모션그래픽스를 적극적인 디자인 요소로 활용해 시간과 공간의 통합적 조형감각을 갖게 한다. 학생 개인의 파이널 프로젝트를 지원, 제작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시각디자인 프로젝트 (1) (Visual Design Project (1))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중심으로 스크립팅, 그래픽 프로세싱, 웹페이지 디자인 등 다양한 디지털 툴과 표현방법들을 학습한다.

 

지식정보 디자인 (Knowledge·Information Design)
다양한 정보디자인의 사례를 분석하여 사용자 콘텍스트를 바탕으로 지식을 체계화하고 정보를 조직화하는 능력을 기른다. 특히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 부합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정보 디자인 역량을 강화한다.

 

인터랙티브 미디어 (Interactive Media)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을 활용해 이미지, 텍스트, 영상,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새로운 형태의 인터페이스를 실험하여 창의적인 디자인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아이덴티티 디자인 (Identity Design)
기업이나 브랜드 또는 이벤트의 이미지 형성을 위한 아이덴티티 작업을 중심으로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합리적인 시각 소통 방법을 탐구한다.

 

시각디자인 프로젝트 (2) (Visual Design Project (2))
디자인을 통해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거나 기업 활동의 일환으로 상품화 전략을 유도할 수 있는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해 실무적 역량을 강화한다.

 

컨텐츠 기획과 디자인 (Contents Planning and Design)
학생이 주도적으로 특정 매체 중심의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그 컨텐츠를 체계적으로 기획디자인함으로써 진로 결정의 구체적인 방향을 모색한다.

 

캡스톤디자인(졸업연구) Capstone Design(Design Professional Practice)
연구과목으로서 지도교수와의 개별적인 멘토링을 통해 졸업전을 위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디자인워크숍 (Design Workshop)
활발하게 활동하는 있는 실무 디자이너들을 초빙해 짧은 기간 동안 워크숍의 형식으로 특정 주제의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해 디자이너로서의 실무 역량을 강화한다.

031-839-9153
(11307) 경기도 동두천시 평화로 2741
동양대학교 디자인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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