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프로그램
공간디자인

공간디자인은 공간과 인간, 공간과 사물, 공간과 공간의 상호작용에 주목해 단순히 물리적 공간을 설계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 공간에서 펼쳐지는 유·무형의 사용자 행동과 경험까지도 고려한 공간을 설계한다. 본 전공은 다양한 학제적 접근과 리서치를 바탕으로 주거공간, 사무공간, 상업공간, 공공공간 등에 대한 디자인 실무를 교육한다.

 

학년 학기 1학기
과정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1 기초선택 평면 구성과 색채
입체 디자인
3
3
4
4
2 전공선택 공간디자인 기초
건축 제도
공간디자인의 역사
3
3
3
4
4
3
3 전공선택 공간디자인 스튜디오(2)
디지털 디자인(2)
공간 조명 계획
시공과 공정관리
3
3
3
3
4
4
4
3
4 전공선택 공간디자인 프로젝트(2)
공간 서비스 디자인 기획
3
3
4
4

 

학년 학기 2학기
과정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1 기초선택 공간 조형
컴퓨터 그래픽스
3
3
4
4
2 전공선택 공간디자인 스튜디오(1)
디지털 디자인(1)
디스플레이 디자인
공간디자인 방법론
3
3
3
3
4
4
4
3
3 전공선택 공간디자인 프로젝트(1)
디지털 지오메트리
전시공간 디자인
건축 법규의 이해
3
3
3
3
4
4
4
3
4 전공선택 캡스톤디자인(졸업연구)
공간디자인 포트폴리오
3
3
4
4

 

평면 구성과 색채 (Composition and Color)
2
차원의 평면을 중심으로 그래픽 디자인과 색채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파악하고 실습을 통해 시각적 표현의 기초 역량을 함양한다.

 

입체 디자인 (3D Design)
입체디자인을 위한 기초 과정으로서 조형물을 2•3차원 공간에 적절히 배치하는 연습을 통해 조형구조와 질서, 미학을 체득한다.

 

공간 조형 (Space Formative)
다양한 실습 과제를 통해 공간디자인에 필요한 기본원리를 학습한다.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컴퓨터 환경의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활용법을 습득하고 기초적인 시각적 표현 역량을 강화한다.

 

공간디자인 기초 (Space Design Fundamental)
공간디자인의 기본 원리와 다양한 기법을 익히는 과목으로서 특정 공간을 기능적, 심미적으로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건축 제도 (Architectural Drawing)
기초적인 도면의 표시방법, 기구의 사용법, 건축도학 이론 등을 배우고 이를 실습한다. 또한 기초적인 조형 실습을 통해 설계에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공간디자인의 역사 (History of Space Design)
공간디자인의 사회문화적 흐름과 역사적 변천에 대한 학습을 통해 공간디자인이 문화와 사회의 발전에 끼친 역할을 이해한다.

 

공간디자인 스튜디오(1) (Space Design Studio(1))
공간 디자인의 입문 과정으로서 새로운 공간에 대한 아이디어 창출로부터 최종 결과물을 완성해가는 일련의 과정을 경험하며 디자인의 문제해결 과정을 습득한다.

 

디지털 디자인(1) (Digital Design (1))
디자인 프로세스에 요구되는 기초적인 제도법과 CAD를 비롯한 기초적인 그래픽 툴 사용법을 익혀 다양한 시각적 표현 방법을 습득한다.

 

디스플레이 디자인 (Display Design)
다양한 유형의 상업 공간에서 이뤄지는 디스플레이 개념과 방식을 이해하고 공간 구성, 배치, 연출의 기본 원리를 습득한다.

 

공간디자인 방법론 (Space Design Methodology)
디자인 문제 분석, 아이디어 창출, 데이터 수집과 활용,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에 관한 다양한 디자인 방법론을 습득한다.

 

공간디자인 스튜디오(2) (Space Design Studio(2))
주거 공간을 중심으로 부지의 특징을 반영하고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충족시켜 삶의 질을 재고하는 공간 디자인을 제안한다.

 

디지털 디자인(2) (Digital Design (2))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시뮬레이션, 애니메이션 기법 등 다양한 표현법을 습득하고 디지털 미디어의 활용법을 습득해 디자이너의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강화한다.

 

공간 조명 계획(Light Design)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빛의 지각기능과 다양한 미적 기능의 이해를 바탕으로 공간에서의 빛을 활용한 다양한 조명디자인 기법들에 대해 학습하고, 빛과 관련된 다양한 특성들을 활용해 공간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시공과 공정관리 (Supervision of Work & Construction Schedule)
실제 건축물 시공의 전반적인 지식과 단계별 공정 및 공법 등을 학습한다. 기술과 자재, 노임, 비용 산출 및 경제성 판단 등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시공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한다.

 

공간디자인 프로젝트(1) (Space Design Project(1))
사무 공간을 중심으로 업무의 특성을 반영하고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충족시켜 사무의 효율성을 재고하는 공간 디자인을 제안한다.

 

디지털 지오메트리 (Digital Geometry)
다양한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비정형 건축의 공간을 설계한다. 특히 디지털 디자인 툴이 가능케 한 조형의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형태의 조형 실험을 수행한다.

 

전시공간 디자인 (Exhibition Design)
전시공간의 주제와 대상 설정과 함께 주어진 공간과 시간의 제약 속에서 기획, 디자인, 연출 등을 실행하는 이론과 방법 등 종합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건축 법규의 이해 (Understanding of The Building Law)
건축법을 기본으로 국토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과 주택법 일부 등 건축 관련 법규의 기본내용을 배우고,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응용 원리를 습득한다. 특히 실무에서 발생하는 법적 문제점을 민원과 관련한 해결 사례를 살펴본다.

 

공간디자인 프로젝트(2) (Space Design Project(2))
상업 공간을 중심으로 특정한 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진행하며 공간 디자인의 결과물을 도출한다.

 

공간 서비스 디자인 기획(Planning of Space Service Design)
공간과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진행되는 유무형의 다양한 서비스들을 기획하고 실제 공간을 디자인한다.

 

캡스톤디자인(졸업연구) {Capstone Design(Design Professional Practice)}
연구과목으로서 지도교수와의 개별적인 멘토링을 통해 졸업전을 위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공간디자인 포트폴리오 (Space Design Portfoilo)
여러 가지 미디어를 통한 디자인 프레젠테이션의 특성과 기법을 학습하고 아울러 전 학년의 실기과제 성과물을 인쇄물과 웹사이트의 형식으로 정리하고 다양한 발표 형식을 통해 디자인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함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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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07) 경기도 동두천시 평화로 2741
동양대학교 디자인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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