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프로그램
리빙디자인

리빙디자인 전공은 가구와 일상용품 등 인간의 일상생활과 밀착된 제품 디자인의 실무와 지식을 교육한다. 빠르게 변모하는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 변화를 주도할 뿐 아니라, 이를 사회 전반의 삶의 질 향상과 적극적으로 연결 시킬 수 있는 실무 중심의 디자인 교육을 지향한다.

 

학년 학기 1학기
과정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1 기초선택 평면 구성과 색채
입체 디자인
3
3
4
4
2 전공선택 제품디자인 기초
디지털 모델링
제품디자인의 역사
3
3
3
4
4
3
3 전공선택 제품디자인 스튜디오(2)
미디어인터랙션 디자인(1)
라이프스타일 문화연구
인간공학과 인터페이스
3
3
3
3
4
4
4
4
4 전공선택 제품디자인 프로젝트(2)
디자인 매니지먼트
3
3
4
3

 

학년 학기 2학기
과정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1 기초선택 공간 조형
컴퓨터 그래픽스
3
3
4
4
2 전공선택 제품디자인 스튜디오(1)
3D 모델링
제품디자인 방법론
생산공정과 재료의 이해
3
3
3
3
4
4
3
4
3 전공선택 제품디자인 프로젝트(1)
미디어인터랙션 디자인(2)
서비스디자인 전략기획
제품 그래픽스
3
3
3
3
4
4
3
4
4 전공선택 캡스톤디자인(졸업연구)
리빙디자인 포트폴리오
3
3
4
4

 

 

평면 구성과 색채 (Composition and Color)
2
차원의 평면을 중심으로 그래픽 디자인과 색채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파악하고 실습을 통해 시각적 표현의 기초 역량을 함양한다.

 

입체 디자인 (3D Design)
입체디자인을 위한 기초 과정으로서 조형물을 2•3차원 공간에 적절히 배치하는 연습을 통해 조형구조와 질서, 미학을 체득한다.

 

공간 조형 (Space Formative)
다양한 실습 과제를 통해 공간디자인에 필요한 기본원리를 학습한다.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컴퓨터 환경의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활용법을 습득하고 기초적인 시각적 표현 역량을 강화한다.

 

제품디자인 기초 (Product Design Fundamental)
특정 주제에 따라 일상 제품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경험함으로써 제품 디자인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디지털 모델링 (Ditial Modelling)
컴퓨터 환경의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3D 디지털 표현기법을 습득하고 다양한 디자인 과제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함양한다.

 

제품디자인의 역사 (History of Product Design)
제품디자인의 사회문화적 흐름과 역사적 변천에 대한 학습을 통해 제품디자인이 문화와 사회의 발전에 끼친 영향을 이해한다.

 

제품디자인 스튜디오(1) (Product Design Studio(1))
제품 디자인의 입문 과정으로서 새로운 제품의 아이디어 창출로부터 최종 결과물을 완성해가는 일련의 과정을 경험하며 디자인의 문제해결 과정을 습득한다.

 

3D 모델링 (3D Modelling)
디자인 프로세스에 요구되는 기초적인 제도법을 습득하고 컴퓨터의 기본적인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품 디자인에 필수적인 3D 모델링, 디자인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 등의 실행 능력을 함양하고 관련 테크닉을 학습한다. CAD를 비롯한 기초적인 그래픽 툴 사용법을 익혀 다양한 시각적 표현 방법을 습득한다.

 

제품디자인 방법론 (Product design Methodology)
디자인 문제 분석, 아이디어 창출, 데이터 수집과 활용,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에 관한 다양한 제품디자인의 프로세스와 방법론을 습득한다.

 

생산공정과 재료의 이해 (Understanding of Material & Production Process)
금속, 목재, 플라스틱 등 다양한 재료들의 특성 및 일반적인 가공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공업제품에서 재료와 구조와의 상호연관성 및 재료의 적합성 등을 익힌다. 또한 다양한 유형의 제품 디자인에 사용되는 제작 및 생산 공정들의 특성을 살펴본다.

 

제품디자인 스튜디오(2) (Product Design Studio(2))
사회 변화와 보조를 맞춰 신제품의 컨셉트를 도출하며 일련의 프로세스를 거쳐 단일 제품의 디자인 안을 제안한다.

 

미디어인터랙션 디자인(1) (Media Interaction Design(1))
디지털 미디어를 비롯한 다양한 미디어들을 활용하며 제품과 사용자, 사용환경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인터랙션 디자인 프로세스를 경험한다.

 

라이프스타일 문화연구 (Cultural Study on Lifestyle)
최신 사회 변동, 트랜드 및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문화적인 연구조사 방법론을 습득하고 실제로 학생 스스로 특정 주제에 초점을 맞춰 리서치를 진행하며 나름의 디자인 컨셉을 도출한다.

 

인간공학과 인터페이스 (Human Factors and Interface)
인간공학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제품의 인터페이스에 관한 이론을 연구하고 다양한 실제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본질을 이해한다.

 

제품디자인 프로젝트(1) (Product Design Project(1))
가구를 비롯하여 삶의 환경을 구성하는 제반 요소들을 디자인하는 과목으로서 제품들 간의 시스템적인 결합에 주목한다.

 

미디어인터랙션 디자인(2) (Media Interaction Design(2))
디지털 미디어를 비롯한 다양한 미디어들을 활용하며 제품과 사용자, 사용환경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인터랙션 디자인 프로세스를 경험한다.

 

서비스디자인 전략기획(Service Design Planning)
특정 상황에 대한 유무형의 서비스 디자인의 컨셉을 도출하고 실질적인 결과물을 가시화할 수 있는 실무형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통합적 디자인 기획 역량을 갖춘다.

 

제품 그래픽스 (Product Graphics)
컴퓨터 그래픽 툴을 활용해 제품 디자인에 활용되는 다양한 그래픽적 요소의 특성을 이해한다.

 

제품디자인 프로젝트(2) (Product Design Project (2))
제품의 사회적 기능과 관련 요소, 제품의 시스템적인 활용 방법에 중점을 두되, 학생이 주도적으로 관심 분야의 주제를 선정해 자율적으로 디자인 연구를 진행, 결과물을 도출한다.

 

디자인 매니지먼트(Design Management)
디자인 조직과 경영 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과 스튜디오 내외부에서 이뤄지는 조직적인 활동, 마케팅, 신제품 개발의 프로세스를 경험한다.

 

캡스톤디자인(졸업연구) Capstone Design(Design Professional Practice)
연구과목으로서 지도교수와의 개별적인 멘토링을 통해 졸업전을 위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리빙디자인 포트폴리오 (Living Design PortFolio)
여러 가지 미디어를 통한 디자인 프레젠테이션의 특성과 기법을 학습하고 아울러 전 학년의 실기과제 성과물을 인쇄물과 웹사이트의 형식으로 정리하고 다양한 발표 형식을 통해 디자인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함양한다.

 

031-839-9153
(11307) 경기도 동두천시 평화로 2741
동양대학교 디자인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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